728x90

슬라맛 빠기!    

 

당신은 잠을 잘 자는 사람인가?     

지구촌 사람들이 하룻밤을 자기 위해 얼마의 수면제가 필요할까? 한 조사에 의하면 미국에서만 수면제를 복용하는 사람이 3천만 명이 넘는다고 한다. 지구촌 80억 명으로 계산하면 하루에 수억 개의 수면제가 필요할 것이다. 

 

불면증으로 고생해 본 사람은 알 것이다. 잠이 얼마나 소중한지. 유명 연예인이나 재벌 중에도 불면증으로 시달리는 사람들이 있다. 얼마나 자고 싶었으면 위험을 무릅쓰고 약물까지 투여했겠는가. 장학회 임원으로 있을 때 모 재벌과 식사를 했다. 불면증에 시달린다는 얘기를 했다. 새벽에 잠이 깨면 아침까지 시간을 보내는 것이 막막하다는 것이다. 잠을 자려고 매일 밤 와인을 마시고 수면제도 먹는다고 했다. 재산이 수천억 원 있고 업무 스트레스도 없는데 불면증으로 시달린다는 것이다. 그때는 이해가 되지 않았다. 걱정이 하나도 없어 보이는데 말이다.

 

가족 어르신 중에 잠으로 고생하시는 분을 가까이서 보았다. 새벽에 잠이 깨면 날이 밝을 때까지 무작정 기다려야 한다. 할 일 없이 몇 시간을 보내야 하는 어려움이 얼마나 큰지 알게 되었다. 하지만 도와드릴 방법이 없었다. 안타까웠다.

 

환갑이 되어가니 잠으로 고생하는 친구도 늘어난다. 잠 때문에 고생이라고 하소연한다. 회사에 다닐 때, 선배 임원들이 나이를 먹으니까 잠을 못 잔다는 얘기를 했다. 새벽에 일찍 깨고 날이 밝을 때까지 잠을 잘 수 없다는 것이다. 몇 시간을 뜬 눈으로 보내는 것이 힘이 든다는 것이다. 그때는 이해가 되지 않았다.

 

다행히 나는 잠을 잘 자는 사람이다. 잠자는 복을 갖고 태어났다. 잠자리에 들면 5분 이내에 잠이 든다. 지난 60년을 사는 동안 잠을 설치는 날이 1년에 3일도 안 되었다. 그러나 3년 전 추진하던 일이 오랫동안 풀리지 않게 되자, 나에게도 생각이 많아지고 잠을 설치는 날이 늘어났다. 그리고 알게 되었다. 하룻밤이 얼마나 길고, 불면증이 얼마나 힘들고 고통스러운지.

 

어떻게 하면 잠을 편안하게 잘 수 있을까?     

 

몇 가지 시도를 해 보았는데 이 방법이 효과가 좋았다. 생각이 많아지고 잠이 쉽게 들지 않는 날에 눈을 감고 천천히 호흡을 하면서 감사했던 순간, 고마웠던 순간, 사랑하는 사람을 생각해 보았다. 그러자 살며시 기분이 좋아지고 마음에 편안함이 찾아왔다. 이렇게 감사하는 마음과 고마운 마음과 사랑하는 마음으로 눈을 감고 누워 있으면 잡념이 사라지고 어느새 잠이 들었다.     

 

설혹 잠이 오지 않아 눈만 감고 있더라도 아침에 피곤하지 않았다. 마음 편하게 누워만 있어도 피곤이 풀리는 것을 체험하게 되었다. 그리고 잠이 오지 않을 때, 지금 이 시간이 얼마나 귀하고, 자신이 얼마나 소중한 사람인지 생각하면 모든 것에 감사하게 되면서 편안하게 잠을 잘 수 있었다.     

 

잠을 자게 만드는 주문은 세 가지다. ‘감사합니다고맙습니다사랑합니다.’     

 

잠이 오지 않거나, 잠을 설치거나, 자고 일어나도 몸이 개운하지 않다면, 잠을 청하는 마법의 주문을 외워보라. 편안하게 호흡하면서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사랑합니다.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사랑합니다.’ 이렇게 계속 주문을 외우면 자연스럽게 잠을 잘 수 있다.     

 

살다 보면, 걱정과 불안으로 생각이 많아지는 때가 있다. 불면증으로 힘든 날을 보내는 때도 있다. 그런 날에는 편안하게 잠자는 마법의 주문을 사용해 보라.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사랑합니다.’ 그리고 지금 이 시간이 얼마나 귀하고, 자신이 세상에서 얼마나 소중한 존재인지 생각하면서 몸과 마음을 사랑해 주기 바란다. 당신은 편안하게 잠을 잘 권리가 있다. 이 세상 누구도 당신의 잠을 방해할 수 없다. 신비한 마법의 주문을 믿고 사용해 보기를 바란다.     

 

눈을 감고차분하게 호흡을 하면서감사합니다고맙습니다사랑합니다.

 

***

김용년 연구소장

메타글로벌리서치
브런치 작가

 메타 글로벌 리서치 

 김용년의 브런치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