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슬라맛 빠기!

당신은 지금 무엇을 생각하고 있는가?

학문적 능력이 탁월한 사람들이 가장 잘하는 것이 무엇인지 아는가? 바로 질문하는 능력이다. 삼성장학회에 임원으로 있으면서 장학생들이 예리하게 질문하는 능력에 놀란 적이 여러 번 있었다. 그리고 학술 캠프에 초빙된 세계적인 석학들도 장학생들의 날카로운 질문에 많은 찬사를 보냈다. 질문은 왜 잘해야 하는 걸까?

질문을 잘해야 한다. 질문하는 능력이 당신의 능력이다. 한 사람의 능력을 알고 싶다면, 그 사람이 질문하는 수준을 살펴보면 된다. 질문의 수준이 바로 그 사람의 수준이기 때문이다. 잘 배우고 싶다면 질문을 잘해야 한다. 왜냐하면 질문을 잘해야 상대로부터 원하는 대답을 듣고 중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생각은 어떻게 시작되는 것일까? 생각은 질문에서 시작된다. 생각의 메커니즘을 살펴보면, 생각은 질문을 받을 때 시작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지금 당신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를 생각해보라.

예를 들어 당신의 하루 일과를 생각해보라. 머리에서 언제 일어날까? 라고 질문하면, 그때부터 일어나야 하는 시간에 대해 생각하게 되고, 언제 식사를 할까? 라고 질문하면, 식사에 대한 생각이 시작된다. 누구를 만날까? 라고 질문하면, 만나야 할 사람에 대한 생각이 시작되고, 어떤 일을 할까? 라고 질문하면, 일에 대한 생각이 시작된다. 이처럼 인간의 모든 생각은 질문에서 시작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성공하고 싶다면 성공에 대한 질문을 잘해야 하고, 공부를 잘하고 싶다면 공부에 대한 질문을 잘해야 한다. 행복하고 싶다면 행복에 대한 질문을 잘해야 하고, 사랑하고 싶다면 사랑에 대한 질문을 잘해야 한다. 자신이 원하는 것을 질문하면 자신이 원하는 생각을 할 수 있고, 자신이 원하는 답을 찾을 수 있고, 자신이 원하는 행동을 할 수 있게 된다.

질문을 잘하려면 자신이 알고 있는 것과 자신이 모르고 있는 것을 구별할 줄 알아야 한다. 그리고 자신이 모르고 있는 것을 질문할 수 있어야 한다. 가능하면 모르고 있는 것을 구체적으로 질문할 수 있어야 한다. 특히 리더가 되고자 한다면 질문을 잘할 줄 알아야 한다. 위대한 리더란 위대한 질문을 할 수 있는 사람이기 때문이다. 위대한 리더는 질문을 통해 자신의 의견을 전달하고, 방향을 제시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질문을 통해 사람들을 결집시키고, 질문을 통해 사람들의 능력을 키워주는 사람이기 때문이다.

최근 인공지능의 급격한 발전으로 질문만 잘하면 양질의 대답과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이러한 시대에는 무엇보다 질문을 잘하는 능력이 중요하다. 이제 질문을 잘해야 공부도 잘할 수 있고, 논문도 잘 쓸 수 있고, 질문을 잘해야 일도 잘할 수 있게 되었다. 한마디로 질문을 잘해야 성과를 창출하고 생존에 유리한 시대가 된 것이다.

추진하는 일이 잘 풀리지 않을 때는 질문을 바꿔 보는 것이 좋다. 질문을 바꾸면 생각하는 방식이 달라지고, 생각하는 방식이 달라지면 새로운 해결책이 나타난다. 성공하고 싶고, 사람들에게 인정받고 싶고, 인생을 바꾸고 싶다면, 지금부터 당신의 질문을 바꾸고, 질문하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

창의적인 질문을 하면서 멋지게 성장하는 당신의 모습을 보고 싶다.

***

김용년 연구소장
메타글로벌리서치
브런치 작가

 메타 글로벌 리서치 

 김용년의 브런치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