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사랑하는 영웅님, 리더는 3가지 등급이 있습니다.     

 

리더는 자신이 좋아하는 것도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합니다.

 

옛날 중국의 어느 왕이 칼싸움인 검술을 매우 좋아했다. 그래서 왕궁 안에 무사가 3천 명이나 되었다. 그들은 밤낮으로 왕 앞에서 무술 시합을 벌였는데, 죽거나 다치는 사람이 1년에 100명이 넘었다. 그런데도 왕은 무술 시합을 그만두지 않았다. 이런 일이 3년이나 계속되자 국력이 약해져서 다른 나라 제후들이 그 나라를 먹으려고 넘보게 되었다.     

 

왕의 아들이 크게 걱정하며 신하들에게 말했다. “아버님을 설득하여 검술을 멈추게 할 자가 있소? 그 사람에게 많은 황금을 주겠소” 그리하여 왕을 설득할 사람을 모집하게 되었다. 신하들이 왕을 설득할 인물로 장자를 추천하였고, 왕자가 장자에게 많은 황금을 선물하였다. 그러나 장자는 황금을 받지 않고 왕자를 찾아왔다.

     

장자가 물었다. “왕자께서는 무슨 부탁을 하시려고 황금을 보내셨습니까?” 왕자가 말했다. “선생께서는 지혜로운 분이라고 들었습니다. 그래서 선생께 황금을 보냈던 것인데 왜 받지를 않으십니까?”     

 

장자가 말했다. “왕자께서 저를 쓰시려는 것은 왕이 즐기시는 검술을 중지하도록 하기 위해서라고 들었습니다. 그런데 만약 제가 왕을 설득하려다 실패하게 되면 저는 죽을 겁니다. 그렇게 되면 황금이 무슨 소용이 있겠습니까? 또 제가 왕을 설득하게 된다면 나라는 평안하게 될 것이고, 그렇게 되면 저는 무엇이라도 얻을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그러니 받을 필요가 없는 것입니다. 왕자께서 간절하게 요청하시니, 제가 왕에게 멋진 검술을 보여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왕자가 장자를 데리고 왕을 만나러 갔다. 왕이 물었다. “그대는 내게 무엇을 가르치려고 찾아왔는가?” 장자가 말했다. “대왕께서 무술을 좋아하신다고 들었습니다. 저의 무술을 보여 드리려 합니다.” 왕이 물었다. “그대의 칼은 무엇을 죽일 수 있는가?” 장자가 말했다. “저의 칼은 열 발짝을 가는 동안 한 사람씩 죽일 수 있습니다.”

 

왕이 기뻐하며 말했다. “천하에 맞설 자가 없겠군.” 장자가 용감하게 말했다. “무릇 검술이란 상대방에게 아무런 방비도 없는 것처럼 허술하게 보여 유인한 다음 재빨리 기선을 제압해야 합니다. 저에게 무술 시범을 보일 기회를 주십시오.”     

 

왕이 말했다. “그대가 사용할 검의 길이는 어느 정도면 되겠소?” 장자가 말했다. “어떤 것이어도 좋습니다. 그런데 저는 세 종류의 칼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중 어느 것을 쓸 것인지는 왕께서 지시하시는 대로 따르겠습니다. 이 세 가지 칼에 대해 설명한 다음 무술 시합을 하도록 해주십시오.”     

 

왕이 말했다. “그 세 가지 칼이 어떤 것인지 듣고 싶소.” 장자가 말했다. “천자(天子)의 칼, 제후(諸侯)의 칼, 서인(庶人)의 칼, 이 3가지입니다.”     

 

왕이 물었다. “천자의 칼이란 어떤 것이오?”     

 

장자가 말했다. “천자의 칼은 천하를 지배하고 있습니다. 이 칼을 사용할 때는 자연의 규칙을 지키고, 공정한 법으로 일의 옳고 그름을 명확하게 하며, 여러 방면의 변화로써 칼을 뽑고, 강건하게 자세를 잡으며, 엄숙하게 상대를 벱니다. 이 칼을 앞으로 반듯이 찌르면 그 앞길을 방해할 자가 없고, 위로 치켜들면 나서려는 자가 없으며, 아래로 누르면 배반하는 자가 없으며, 옆으로 휘두르면 그 주위에서 소란을 떠는 자가 없습니다. 이 칼이 사용되면 불의가 바로잡히고 모든 사람이 복종합니다. 이것이 천자의 칼입니다.”     

 

왕이 또 물었다. “제후의 칼이란 어떤 것이오?”     

 

장자가 말했다. “제후의 칼은 계략과 용기가 뛰어난 인물을 칼끝으로 삼고, 행동에 절도가 있어 결백한 인물을 칼날로 삼으며, 현명하고 바른 인물을 칼등으로 삼고, 충성스러운 인물을 날밑으로 삼고, 더없이 뛰어난 인물을 칼자루로 삼습니다. 이 칼을 똑바로 찌르면 아무도 그 앞을 막을 수 없고, 위로 치켜들면 나서려는 자가 없으며, 아래로 누르면 배반하는 자가 없고, 옆으로 휘두르면 그 주위에서 소란을 떠는 자가 없습니다. 이 칼이 사용되면, 그 위력이 천둥이 치듯 불순한 자들을 떨게 합니다. 그리하여 왕의 명령에 따르지 않는 자가 없게 됩니다. 이것이 제후의 칼입니다.”     

 

왕이 또 물었다. “서인의 칼이란 어떤 것이오?”     

 

장자가 말했다. “자신의 검은 머리를 풀어헤치고, 두 눈을 부릅뜨고, 거친 말을 함부로 하는 자들이 사용합니다. 그 칼은 적의 목을 베고, 아래로는 적의 심장을 찔러 마치 싸움닭이 한 번의 시합으로 목숨을 잃는 것과 조금도 다를 바가 없습니다. 그런데 왕께서는 높은 자리에 계시면서 서인의 칼을 좋아하십니다. 저는 이 점을 매우 걱정하고 있습니다.”     

 

장자의 말을 들은 왕은 자신의 어리석음을 깨우쳐준 장자에게 감사 인사를 하고 무술 시합을 모두 취소하였다. 그때부터 왕은 무술을 좋아하지 않았고 석 달 동안 궁궐 밖으로 나가지 않았다.     

 

사랑하는 영웅님, 이 세상에는 술, 담배, 도박 등 사람의 몸을 상하게 하는 것이 많습니다. 싸움도 몸을 상하게 하는 것 중 하나입니다. 특히 사람들에게 영향력을 미치는 리더는 자신이 좋아하는 것도 조심해야 합니다. 사람들이 그것을 따라 하기 때문입니다. 리더가 선(善) 한 것을 좋아하면 사회가 좋아지고, 리더가 악(惡) 한 것을 좋아하면 사회가 나빠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리더는 좋아하는 것도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명심해서 자신이 좋아하는 것도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 참고로, '영웅'은 자기 인생을 주도적으로 살면서, 리더가 되기 위해 노력하는 모든 사람을 지칭합니다.

 

https://search.shopping.naver.com/book

 

성장을 위한 마음 산책 : 네이버 도서

네이버 도서 상품과 정보를 제공합니다.

search.shopping.naver.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