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사랑하는 영웅님, 성공하려면 일의 본질을 파악해야 합니다.    

 

조삼모사(朝三暮)란 들어보셨나요? 간사한 꾀로 남을 속여 희롱하는 걸 이르는 말입니다.      

 

옛날 어느 마을에 원숭이를 기르는 사람이 원숭이들에게 도토리를 나누어 주며 말했습니다. "조삼모사(朝三暮四), 아침에는 도토리를 3개 주고, 저녁에는 4개를 주겠다." 이 말을 들은 원숭이들이 미친 듯이 날뛰며 화를 냈습니다. 그러자 원숭이를 기르는 사람이 말을 바꿔 이렇게 말했습니다. "조사모삼(朝四暮三), 그럼 아침에 도토리를 4개 주고, 저녁에 3개를 주겠다." 그제야 원숭이들이 박수를 치며 기뻐하였습니다.     

 

조삼모사(朝三暮四)와 조사모삼(朝四暮三)은 모두 사육사가 똑같이 하루에 도토리 7개를 주는 것인데, 원숭이들이 기쁨과 분노라는 상반된 반응을 보인 것입니다. 원숭이들이 눈앞의 이익에 눈이 어두워 판단력이 흐려졌기 때문입니다. 사람들도 종종 눈앞의 달콤한 이익에 급급하여 원숭이와 같은 잘못을 저지릅니다.     

 

사랑하는 영웅님, 세상의 목소리에 귀를 닫고 자기 기준으로만 사물의 좋고 나쁨을 판단하면, 자신과 사람들의 마음을 괴롭게 만드는 잘못된 결정을 내리기 쉽습니다. 리더가 되려면 사물의 본질을 정확하게 파악해야 합니다. 본질을 파악하려면 사물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아야 합니다. 세상의 다양한 목소리에 귀를 활짝 열고 편견 없는 마음으로 본질을 파악하면서 성공하는 리더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 참고로, '영웅'은 자기 인생을 주도적으로 살면서, 리더가 되기 위해 노력하는 모든 사람을 지칭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