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죽기 삼성 이병철 회장이 가장 궁금해한 24가지 질문     

 

이 세상에 사람으로 태어나서 가장 두려운 것은 무엇일까요? 권력이 있건 없건 그 누구도 피할 수 없고, 부자든 가난하든 그 누구에게나 공평한 두려움은 바로 '죽음'이라는 이벤트일 겁니다.     

 

부모님이 모두 돌아가시는 걸 지켜보면서 저도 자연스럽게 죽음에 대해 생각해 보게 되었습니다. 나이를 먹어가면서, 그리고 몸이 조금씩 변해가는 걸 체험하면서,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는 사람은 얼마나 될까요? 집안 어르신이나 가까운 지인의 죽음을 지켜보면서, 자신에게도 죽음이 가까이 다가온다고 생각될 때 사람들은 무엇이 가장 두렵고 무엇이 가장 궁금할까요?      

 

사람의 일생을 4글자로 요약하라고 하면 생로병사(生老病死)가 될 겁니다. 이 세상에 태어나서 늙어가다가 병들고 죽는다. 사람이 일생 동안 겪어야 하는 모든 감정을 4글자로 요약하라고 하면 희로애락(喜怒哀樂)이 될 겁니다. 사람으로 태어났다면, 살아가면서 기쁨과 노여움과 슬픔과 즐거움을 죽을 때까지 반복적으로 느낄 수밖에 없습니다. 개인적으로 생로병사와 희로애락이라는 사자성어를 독창적으로 만든 사람은 천재라는 생각이 듭니다. 정말 누군지 한번 만나보고 싶습니다. 사람의 인생을 이렇게 간결하게 표현하다니 그저 놀라울 따름입니다. 언어에 대한 노벨상이 있다면 첫 번째로 노벨상을 주고 싶은 심정입니다.     

 

사람으로 태어났다면, 누구나 겪어야 하는 생로병사(生老病死)와 희로애락(喜怒哀樂) 그리고 신과 종교에 대해 한 번쯤 생각해 보는 것도, 남은 인생을 의미 있고 밀도 있게 살아가는 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특히 젊은 시절에 이런 주제를 앞에 놓고 깊이 성찰하며 숙고해 본다면 인생을 가치 있게 사는데 많은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삼성 창업주 이병철 회장은 별세하기 한 달 전인 1987년 9월에 종교와 신의 존재에 관한 24가지 질문을 천주교 박희봉 신부에게 메시지로 보냈고, 박희봉 신부는 이 질문을 정의채 신부에게 전했다고 합니다. 그러나 이병철 회장은 정의채 신부의 답변을 듣지 못하고 그해 11월 임종을 했습니다.     

 

여러분도 대한민국에서 경제적으로 가장 성공했던 삼성 이병철 회장이 인생의 마지막 기간에, 임종 직전까지 궁금해하고 고뇌했던 질문을 잠시 생각해 보시길 추천합니다.     

 

다음은 고(이병철 회장이 임종 직전에 가장 궁금해했던 24가지 질문입니다.     

 

1. 신의 존재를 어떻게 증명할 수 있나? 신은 왜 자신의 존재를 똑똑히 드러내 보이지 않는가? 2. 신은 우주 만물의 창조주라는데 무엇으로 증명할 수 있는가? 3. 생물학자들은 인간도 오랜 진화과정의 산물이라고 하는데. 신의 인간창조와 어떻게 다른가? 인간이나 생물도 진화의 산물 아닌가? 4. 언젠가 생명의 합성, 무병장수의 시대도 가능할 것 같다. 이처럼 과학이 끝없이 발달하면 신의 존재도 부인되는 것이 아닌가?     

 

5. 신이 인간을 사랑했다면, 왜 고통과 불행과 죽음을 주었는가? 6. 신은 왜 악인(예를 들면 히틀러나 스탈린, 또는 갖가지 흉악범들)을 만들었는가? 7. 예수는 우리의 죄를 대신 속죄하기 위해 죽었다는데, 우리의 죄란 무엇인가? 왜 우리로 하여금 죄를 짓게 내버려 두었는가? 8. 성경은 어떻게 만들어졌는가? 그것이 하느님의 말씀이라는 것을 어떻게 증명할 수 있나?     

 

9. 종교란 무엇인가? 왜 인간에게 필요한가? 10. 영혼이란 무엇인가? 11. 종교의 종류와 특징은 무엇인가? 12. 천주교를 믿지 않고는 천국에 갈 수 없는가? 무종교인, 무신론자, 타 종교인들 중에도 착한 사람이 많은데, 이들은 죽어서 어디로 가는가?     

 

13. 종교의 목적은 모두 착하게 사는 것인데, 왜 천주교만 제일이고, 다른 종교는 이단시하나? 14. 인간이 죽은 후에 영혼은 죽지 않고 천국이나 지옥으로 간다는 것을 어떻게 믿을 수 있나? 15. 신앙이 없어도 부귀를 누리고, 악인 중에도 부귀와 안락을 누리는 사람이 많은데, 신의 교훈은 무엇인가? 16. 성경에 부자가 천국에 가는 것을 낙타가 바늘구멍에 들어가는 것에 비유했는데, 부자는 악인이란 말인가?     

 

17. 이태리 같은 나라는 국민의 99%가 천주교도인데, 사회혼란과 범죄가 왜 그리 많으며, 세계의 모범국이 되지 못하는가? 18. 신앙인은 때때로 광인처럼 되는데, 공산당원이 공산주의에 미치는 것과 어떻게 다른가? 19. 천주교와 공산주의는 상극이라고 하는데, 천주교도가 많은 나라들이 왜 공산국이 되었나? 20. 우리나라는 두 집 건너 교회가 있고, 신자도 많은데 사회 범죄와 시련이 왜 그리 많은가?     

 

21. 로마 교황의 결정엔 잘못이 없다는데, 그도 사람인데 어떻게 그런 독선이 가능한가? 22. 신부는 어떤 사람인가? 왜 독신인가? 수녀는 어떤 사람인가? 왜 독신인가? 23. 천주교의 어떤 단체는 기업주를 착취자로, 근로자를 착취당하는 자로 단정, 기업의 분열과 파괴를 조장하는데, 자본주의 체제와 미덕을 부인하는 것인가? 24. 지구의 종말은 오는가?     

 

여러분은 삼성 이병철 창업 회장이 임종 직전까지 고뇌한 24가지 질문에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정의채 신부의 답변이 궁금하다면 인터넷에서 ‘정의채 신부가 답하다’를 검색해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search.shopping.naver.com/book

 

성장을 위한 마음 산책 : 네이버 도서

네이버 도서 상품과 정보를 제공합니다.

search.shopping.naver.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