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내 문제는 내가 해결해야 합니다. 내가 친구의 힘든 이야기를 들어준다고 해서 친구의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없듯이, 친구 역시 나의 힘든 이야기를 잘 들어줄 수는 있으나, 내 문제의 근본적인 해결책을 제시하지는 못합니다. 귀 기울여 들어주는 자체가 고맙고 위로가 되지만, 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닙니다. 힘든 마음을 속 시원히 이야기함으로써 스트레스를 풀고 에너지를 재충전해서 스스로 해결책을 찾아야 합니다.

 

문제를 해결하려면, 내 안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합니다. 마음속을 가만히 들여다보고 내가 진짜 힘들어하는 부분을 찾아야 합니다. 힘들다고 외치는 내면의 소리를 자세히 들어보아야 합니다. 그리고 스스로 위로해주고 공감해주면서 해결의 실마리를 찾아야 합니다. 마음속에서 “이것은 내가 할 수 있겠다.”라고 속삭이는 내면의 목소리가 들리면 거기서부터 문제를 해결해 나가야 합니다.

 

내 문제는 내가 해결해야 하고, 상대의 문제는 상대가 해결해야 합니다. 이것이 슬기롭게 인생을 살아가는 방법입니다. 내 문제를 상대가 해결하고, 상대 문제를 내가 해결하겠다고 하는 어리석은 짓을 하지 마세요. 인생의 문제는 그렇게 해결되는 게 아닙니다. 아무리 문제가 어렵고 시간이 걸리더라도, 자신의 문제는 자신이 처리해야 합니다. 그래야 주도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면서 성장할 수 있습니다. 그래야 성숙해지면서 현명한 어른이 될 수 있습니다.

 

https://www.yes24.com

 

[전자책]어떻게 일해야 하는가 - 예스24

당신은 어떻게 성공하고 싶은가요? 어떤 목표를 달성하고 싶은가요? “어떻게 일해야 하는가”는 이러한 질문에 대한 답을 찾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한 안내서입니다. 이 책은 능력을 키우며 성

www.yes24.com

+ Recent posts